Wisdom’s Cloud
[NETWORK] 21. 카타리스트 스위치 구성 본문
스위치를 구성할 때는 먼저 콘솔 케이블을 콘솔 포트에 연결하고,
한쪽 끝은 PC의 COM1 포트(시리얼 포트)에 연결해서 콘솔을 만들면 된다.
지금 배울 Catalyst 2950 스위치의 운영체제 역시 시스코 IOS이기 때문에
나중에 배우게 될 라우터와 명령어가 같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이런 식으로 스위치를 세팅하는구나' 정도로 이해하고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나오는 라우터 구성을 잘 참조하면 된다.
각 포트들의 상태 확인하기
Switch# show interface status
-
Duplex는 통신 방식으로, Half Duplex는 한 번에 한쪽에서만 전송하는 방식인 데 비해서 Full Duplex는 동시에 양방향에서 전송이 가능한 방식이다.
-
스위치 역시 상대편과 통신할 때 Full Duplex인지, Half Duplex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데, Auto로 해놓으면 상대편의 상태에 따라 내가 맞추겠다는 의미다.
-
Speed가 Auto로 되어 있는 것 역시, 이 스위치는 10Mbps와 100Mbps의 속도로 둘 다 가능한데 상대방의 속도에 내가 맞춰주겠다는 의미다.
-
Vlan이 1번으로 배정되어 있는 것은 일단 Vlan 1이 디폴트 Vlan이라는 것만 알아두면 된다.
-
따라서 스위치에 아무 구성을 해주지 않았을 때의 디폴트 구성은 IP 주소와 패스워드는 없고, Speed와 Duplex는 Auto, 스패닝 트리는 Enable되어 있다.
스위치에서 IP 주소를 세팅하는 이유는 라우터와 약간 차이가 있다.
라우터야 IP 주소를 세팅하지 않으면 동작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꼭 해주어야 하지만,
스위치의 경우에는 해주지 않아도 스위치의 동작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스위치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스위치의 IP 주소 세팅이 필요하다.
즉 IP 주소를 세팅하면 나중에 스위치 구성을 확인하거나 변경하고자 할 때 텔넷을 이용한 접속이 가능해진다.
또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NMS) 같은 장비에서 스위치를 관리하는데도 IP 주소가 필요하다.
라우터의 경우에는 각 인터페이스 하나하나가 모두 다른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각 인터페이스(이더넷, 시리얼 등)별로 IP 주소를 부여하지만,
스위치는 네트워크를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스위치에 있는 모든 포트가 다 같은 네트워크다.
따라서 스위치는 모든 인터페이스에 IP 주소를 부여하지 않고 대표로 하나의 주소만을 부여한다.
Catalyst 2950 스위치에서 IP 주소를 부여하려면 VLAN 인터페이스에서 주소를 배정하며,
여기서 Vlan 1번이 디폴트 vlan으로 모든 포트가 여기에서 속해 있다.
IP 주소 세팅하기
Switch> enable ← 유저 모드
Switch# configure terminal ← 프리빌리지드 모드
Switch(config)# interface vlan 1 ← 구성 모드
Switch(config-if)# ip address 192.168.100.1 255.255.255.0 ← 인터페이스 구성 모드
Switch(config-if)# exit
Switch(config)# exit
Switch# show interface vlan 1
-
다음과 같이 IP 주소를 192.168.100.1로 세팅하고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으로 세팅했다.
-
같은 네트워크에서는 디폴트 게이트웨이 없이도 IP 주소만 세팅하여 통신이 가능하지만, 다른 네트워크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디폴트 게이트웨이가 필요하다.
디폴트 게이트웨이 구성하기
Switch# configure terminal
Switch(config)# ip default-gateway 192.168.1.1
-
IP 주소는 인터페이스 구성 모드에서 하고, 디폴트 게이트웨이는 일반 구성 모드에서 하므로 어디서 구성해 주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다.
-
이제 IP 주소에 대한 기본적인 구성은 마쳤고, IP 주소 세팅과 서브넷 마스크, 그리고 디폴트 게이트웨이 구성만 있으면 스위치는 네트워크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간혹 스위치 포트 속도와 Duplex를 Auto에 맞추었을 때 상대쪽 장비나 랜카드 역시
Auto로 세팅되어 양쪽 모두 Auto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서로 상대방 모드에 맞추려고 기다리다 보니 접속 시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접속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스위치쪽 포트의 속도나 Duplex 모드를 미리 세팅하는 경우가 있다.
Speed와 Duplex 세팅하기
Switch(config)# interface fastethernet 0/1
Switch(config-if)# speed 10
Switch(config-if)# duplex half
Switch(config-if)# exit
Switch(config)# exit
Switch# show interface fastethernet 0/1
-
각 포트별 속도와 Duplex를 세팅하는 것이므로 변경해 주고자 하는 인터페이스(fastethernet 0/1)로 들어간다.
-
speed 명령 뒤에 넣을 수 있는 옵션은 '10/100/auto'이고, duplex 명령어 뒤에 넣을 수 있는 옵션은 'auto/full/half'이며, 해당 명령어 뒤에 오는 옵션을 잘 모를 경우 명령어 뒤에 '?'를 사용하면 확인할 수 있다.
시스코 스위치가 맥 어드레스를 저장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자동으로 배우는 방식인 Dynamic 방식(디폴트)이다.
일단 맥 어드레스 하나를 배우고 나면 그것을 맥 어드레스 테이블에 저장하고 사용한다.
이때 이 주소를 사용한 지 300초(디폴트)가 지나도록 다시 사용하지 않으면
MAC 테이블 용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주소는 MAC 테이블에서 지워진다.
반면 절대 지워지지 않도록 맥 어드레스를 저장하는 방식도 있다.
이 경우는 사람이 수동으로 맥 어드레스를 넣어주며, 이것을 Static(Permanent) 방식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 방식이 사용되는 경우는 드문 편이지만 그래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스태틱 맥 어드레스 세팅하기
Switch# configure terminal
Switch(config)# mac-address-table static aaaa.aaaa.aaaa vlan 1 interface fastethernet 0/24
Switch(config)# exit
Switch# show mac-address-table
-
맥 어드레스 aaaa.aaaa.aaaa가 vlan 1을 통해서 들어왔을 때 목적지 인터페이스가 패스트 이더넷 0/24번이라는 것을 스태틱으로 구성했다.
-
따라서 맥 어드레스 테이블에는 앞으로 이 주소가 항상 남아있게 된다.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23. 트렁킹과 VTP (0) | 2021.02.19 |
---|---|
[NETWORK] 22. VLAN (0) | 2021.02.18 |
[NETWORK] 20. 카타리스트 스위치 (0) | 2021.02.18 |
[NETWORK] 19. 스패닝 트리 재편성 (0) | 2021.02.18 |
[NETWORK] 18. 스패닝 트리 예시 (0) | 2021.02.17 |